BBC에서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편중에 당당히 이영화가 있었다. 한국영화는 2편이 BBC에 선정되었는데 그중 하나가 올드보이이고 그다음이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이다. 어렸을적 잔잔하고 이색적인 산사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영화.
1.줄거리
산골 깊은 산사에서 어린 동자승과 노승이 살고 있다. 어린 동자승은 숲에서 개구리와 뱀등을 괴롭히며 재밌게 놀다 노승에게 혼이 난다. 업을 지으면 다시 돌아온다고 호통을 친다. 이윽고 성장한 동자승은 어느날 산사에 찾아온 소녀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소년은 뜨겁고 불타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여 결국 산사를 떠나게 되고 노승은 안타깝게 처다본다. 어드덧 성장하여 청년이된 동자승은 바깥세계에서 잘못을 저지르고 산사로 도망치듯이 찾아온다. 험난했던 인생이였던 것일까 중년은 산사에서 자살을 시도하지만 노승에게 크게 혼나고 나무바닥에 써진 반야심경으로 마음을 다스린다.
중년이 되어 다시 돌아온 산사는 폐허가 되어있다. 노승의 사리를 수습하고 다시 산사에 머무르며 생활을 하며 마음의 평안과 심신의 수련을 한다. 그러던 중 산사에 이름모를 여인이 산사에 머물게 되고 아이를 남기고 사라진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봄이 찾아온다. 어느새 자란 동자승은 숲에서 잡은 개구리에 돌을 집어 넣으며 웃음을 터트린다.
2.미국흥행
한국에서는 크게 주목 받지 못한 영화였는데 의도치 않게 미국에서 흥행을 해서 한국에서 난리가 났었다.
광고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만 238만달러의 수익을 내면서 한국영화중에서는 그당시 최고의 흥행기록을 세웠으며 현재 아직까지도 미국에서 흥행이 된 역대 한국영화 10위 안에 드는 위엄을 뽐낸다.
3. BBC에서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편
2016년에 영국BBC에서 전세계 영화평론가 117명을 모집해서 영화를 추리고 추려서 만든 위대한 영화 100편중 한편이 바로 이 영화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이다. 한국영화는 총 2편이 있는데 이 영화와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각각 100위안에 들어가 있다. 올드보이가 30위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이 66위로 이영화의 가치가 어마어마 하다.
4.불교의 윤회 사상과 업
불교의 윤회 사상과 업(카르마)에 대해 복잡하고도 미묘하게 나와있는데 주인공의 인생을 사계절로 나누어 보여줌으로써 자연스럽게 불교의 윤회 사상을 보여주고 인간의 업을 다시 오는 봄에 새로운 동자승의 짖굳은 놀이를 보여주며 자연스럽게 불교의 사상을 보여주고 있는 점이 돋보였다.
어렸을적 아무 생각없이 보았는데도 불구하고 처음에는 시큰둥하게 보다가 나중에는 정말 빠져들어 영화를 시청했던 기억이있다. 산사의 아름다운 모습과 크게 돋보이는 영상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잔잔한 배경들이 아직도 잊혀지지가 않는 영화이다. 한국에서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는데 오히려 미국에서 흥행했다는 점도 놀라운 영화이다. 아직 보지 않았다면 BBC가 선정한 위대한 영화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한번 보는건 어떨까